세미룩

한국에서 철수하는 일본 맥주 기업들 미얀마에서도 불매 운동이 터지자 일본기업들 공포에 떨고 있는 상황, 한국 미얀마 힘을 합치…

페이지 정보

작성자 지식튜브조회수-1251만회 작성일21-02-16 00:00 조회1회 댓글0건

본문



미얀마 시위 현장에서 총성이 들리면서 군부가 무장 경찰을 동원하여 시위를 강경 진압하는 모습이 포착된 가운데, 일본 미쓰비시 계열의 기린맥주가 미얀마에서 철수한다는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지난 7일 미얀마 현지 통신에 따르면, 미얀마 남동부 미야와디 지역에서 무장 경찰이 항의하는 시위대를 해산하는 과정에서 총성이 들렸고, 이 소식은 로이터 통신이 현지 매체 페이스북 방송을 인용해 보도했습니다. 해당 영상에는 제복 차림의 무장 경찰이 수백 명 시위대 속으로 돌진하는 모습이 찍혔다고 통신은 전했습니다. 경찰의 시위대 돌진 이후 다수의 총소리가 들렸고, 사상자가 있는지 여부는 아직 확인 되지 않고 있습니다. 미얀마 최대 도시 양곤에서 지난 7일, 10만 명 가량이 참여한 가운데 군부에 항의하는 거리 시위가 이틀째 연속으로 벌어졌습니다. 미얀마 군사정권은 시위 확산을 막기 위해 인터넷을 차단하기에 이르렀지만, 시위에 참여한 시민 수는 전날보다 훨씬 더 늘어났습니다. 뉴욕증시에서 큰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블룸버그 통신은 "양곤 중심 술레 파고다에 거의 10만 명의 시위대가 모였다"면서 "2007년 샤프론 혁명 이후 최대 규모"라고 보도했습니다. 2007년 군정 반대 시위 이후, 최대 규모 시위 인파였습니다.

양곤시 각지에서 모인 시위대는 이날 오후 과거 군정 반대 시위 당시에도 핵심 시위 장소였던 술레 파고다로 집결했습니다. 시위대는 아웅산 수치 국가고문이 이끈 민주주의민족동맹 깃발을 흔들고 저항의 상징인 세 손가락 경례를 높이 들고 구호를 외치며 도심을 행진했습니다. 세 손가락 경례는 전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끈 영화, 헝거 게임에서 차용한 제스처로 인근 태국의 시위에서 널리 사용됐습니다. 군부는 이날 오후 인터넷 접속 차단 조치를 풀었습니다. 항의 시위 확산을 막기 위한 인터넷 차단 조치는, 미얀마 전역에서 진행돼 시민들이 커다란 불편을 겪어야만 했습니다. 미얀마 군부는 지난해 11월 총선에서, 심각한 부정행위가 일어났으나 정부가 이를 제대로 조사하지 않았다는 이유를 들어 지난 1일 집단 반발에 나섰습니다.

미얀마는 이미 1962년 군부정권이 수립된 역사가 있습니다. 미얀마 국민이 군부 독재와 싸우는 수십 년 세월 동안, 민주화 운동의 상징으로 떠오른 사람이 아웅산 수치 국가고문입니다. 수치 고문은 미얀마가 영국 식민통치에서 벗어나는 데 기여한 독립 영웅의 딸이자, 군부에 대항해 민주화 운동을 이어가며 미얀마 국민에게 희망의 상징이 된 인물입니다. 특히 1989년부터 2010년까지 군부에 의해 가택 연금된 그는, 1991년 노벨평화상을 수상하는 등 국제적으로도 평화 투쟁의 아이콘으로 주목받았습니다. 이후 수치 고문이 이끄는 민주주의 민족동맹이 2015년 총선에서 승리하며 이듬해 미얀마에 문민정부가 들어섰습니다. 그런데 수치 고문이 이번 군부에 의해 다시 구금됐단 소식이 알려지자 미얀마 민심은 들끓었던 것입니다. 최대 도시 양곤을 시작으로 곳곳에서 군부 독재를 거부하는 시민들의 항의 시위 소식이 연일 전해졌습니다. 저항의 상징인 '세 손가락 경례'를 높이 들고 구호를 외치던 시위가 날로 격화하는 가운데, 해당 과정에서 군부 사업을 통해 나온 상품을 구매하지 말자는 불매운동이 벌어졌습니다.

지금까지 미얀마 군부는 식음료 등 각종 소매 물품부터 통신, 금융까지 다양한 산업에 손을 뻗었습니다. 그런데 군부에 대한 미얀마 국민들의 반감으로 불매운동이 번지면서, 일본 맥주업체 기린 홀딩스에도 불똥이 튀었던 것입니다. 과거 기린맥주는 2015년 미얀마 군부와 연계된 기업 MEHL과 손잡고 미얀마 두 개의 맥주 회사에 투자를 감행했습니다. 하지만 2017년 미얀마 군부에 의해 소수 무슬림인 로힝야족 참사가 벌어지면서, 기린맥주 등 일부 해외 기업이 이를 지원했다는 의혹이 제기됐습니다. 인권단체 국제 앰네스티는 "로힝야족 참사가 발생되던 시기, 기린맥주의 기부금이 미얀마군 최고사령관에게 전달됐다"고 주장했습니다. 기린맥주 측은 "계열사를 통해 당시, 총 미화 3만 달러의 기부금을 미얀마 정부에 전달했으나 어려움을 겪는 이들을 돕기 위한 것이었다"고 반박했습니다. 그러나 국제 앰네스티는 각종 증거를 제시하며 "일본은 자사 기업이 인권탄압에 기여하지 않도록 보장해야 할 책임이 있다"고 규탄했습니다. 이 같은 문제 제기를 통해, MEHL이 각종 사업 수익금을 군부에 제공해 왔다는 점이 국제사회에 널리 알려졌고, 로힝야족 참사를 주도한 미얀마군 최고사령관이 이번 군사 정변 역시 주도하자, 기린맥주에 대한 미얀마 안팎의 여론이 급격히 나빠지기 시작했습니다.

MEHL이 사실상 미얀마 군부 아래에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고도 파트너십을 유지해, 군부가 군사 정변을 일으키기까지 자금 축적을 도운 셈이란 의심을 받게 된 것입니다. 일부 대도시에 계엄령이 선포되는 등 일촉즉발인 미얀마의 상황과 더불어 국제사회 제재 움직임 속, 군부에 자금을 댔다는 의혹을 받은 일본 기업은 재빨리 손절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기린 홀딩스 측은 미얀마 민주화 상황에 따라 투자를 결정했으나 미얀마 군부의 갑작스런 움직임에 제휴를 끊을 수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기린 홀딩스는 이날 성명에서 “미얀마 군부가 무력으로 국가 권력을 장악한 행동을 벌인 데 대해 매우 유감”이라며 “이번 사태는 본사의 비즈니스 규범과 인권 방침에 전면으로 반한다”고 입장을 밝혔습니다. 기린 홀딩스는 2015년 미얀마 총선을 통해 아웅산 수치 국가고문이 이끄는 문민정부가 출범한 후 미얀마 국민과 미얀마 경제에 기여하기 위해 현지 투자를 결정했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리고 기린 홀딩스는 미얀마 군부와 연계돼 있는 기업, “미얀마 이코노믹 홀딩스“와 함께 합작 사업을 진행해왔습니다. 그런데 미얀마 군부가 지난 1일 국가 권력을 장악한 이후, 미얀마 국민들 사이에서는 군부 연계 기업 제품을 불매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졌습니다. 불매 운동 대상에는 기린과의 제휴로 생산된 미얀마 맥주도 포함돼 있던 것입니다.

이처럼 일본 맥주는 한국에서의 불매 운동으로 힘을 잃어가는 와중 미얀마에서조차 환영을 받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리고 최근 롯데그룹 주류 계열사 롯데 아사히주류가 올해 또 한차례 전 직원 대상 희망퇴직을 실시에 나서고 있습니다. 최근 2년 사이 수차례 희망퇴직과 계열사 전보 이동을 단행하며 대대적 인력 감축에 나서면서, 일각에서는 아사히 맥주의 국내 시장 철수 가능성 이야기까지 나돌고 있습니다. 롯데 아사히는 일본 맥주 점유율 1위 아사히 맥주를 포함해 세계 각국 300여종의 와인과 청주, 위스키 등을 수입해 국내에 판매해 왔습니다. 2000년대 후반 들어, 수입맥주 붐을 타고 아사히 맥주의 판매도 급증하면서 국내 수입맥주 시장점유율 1위까지 올랐습니다. 하지만 2011년 일본 후쿠시마 원전사고로 방사능 피폭 우려가 커지면서 일본 맥주 소비가 주춤하기 시작했습니다. 이후 2019년, 일본 상품 불매운동 노재팬 바람이 불면서 아사히 맥주는 패스트패션 브랜드 유니클로와 함께 주요 표적이 돼 직격타를 맞았습니다. 관세청 등에 따르면, 지난해 일본 맥주 수입액은 전년 대비 85.7% 급감한 566만8000달러를 기록했습니다.

2018년에 비해 2019년에는 반토막 난 뒤, 지난해 들어 다시 7분의 1 수준으로 쪼그라든 것입니다. 불매운동 1년여 만에 아사히 맥주는 수입맥주 시장점유율 1위에서 10위 바깥으로 밀려났습니다. 2019년 매출은 약 623억 원으로 전년 대비 절반으로 급감하고, 영업 손실 198억 원과 당기순손실 182억 원을 내며 적자로 전환했습니다. 더 이상 한국에서의 회복이 불가능해질 정도로 매출 급감과 적자가 이어지며 버티기 힘들어졌기 때문에, 업계 안팎에서는 롯데아사히가 국내 아사히 맥주 수입 사업을 철수할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보고 상황을 주시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의 불매운동이 시작된 지 1년 반이 다 되어가지만 소비자들 사이에서 일본산 제품을 피하려는 분위기는 여전히 이어지고 있습니다. 거기다 해외 시장을 개척하기 위해 미얀마에 진출한 일본 맥주는 갑작스런 불매 운동의 대상이 되면서 고전을 면치 못하는 상황입니다.

영상 제공 : VIDEVO

#해외반응 #일본반응 #뉴스이슈

a href="https://audionautix.com/ "Creative Commons Music by Jason Shaw on Audionautix.com
a href="https://audionautix.com/"Music by Audionautix.com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2,740건 1 페이지
  • RSS
게시물 검색
Copyright © nuzzi.co.kr.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help@oxmail.xyz